연구 검색 결과 (491건)
우리나라 조선업의 조달경쟁력이 현재로서는 중국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모두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지만, 우리나라는 핵심기자재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는 반면 중국은 다국적기업과 협력을 통해 생산하고 일부는 한국, 일본,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 약화가 우려되는 반면, 중국은 풍부한 내수와 정부의 기자재 국산화 추진으로 경쟁력 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은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 강건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형 ...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은 ...
...o;로 표현되는 인도 제조업 육성 정책의 비전은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와 보호무역주의를 통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무역적자 개선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인도는 그간 제조업 육성 대상 산업을 지정하고 적극적으로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함과 동시에 해당 산업에서 수입규제 조치를 시행해 왔다. 인도의 제조업 무역적자가 악화되는 가운데, 2024년 모디 총리의 재집권이 유력해짐에 ... 방향성을 새로이 설정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수출 증대를 위해 인도 시장의 개방과 개선을 요구하기보다는, 인도의 대외기조를 이해하고 인도의 수요를 바탕으로 전략적 산업 협력을 먼저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도에 한국을 장기적으로 산업경제 발전을 위한 중요 전략 파트너로 인식시키는 초석이 될 수 있다. 인도의 산업이 빠르게 고도화되고 있는 ...
선진국들은 100여 년 전부터 헌츠빌(미국), 포트워스(미국), 뚤루즈(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방위 및 항공, 우주, MRO 등의 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매진해 왔다. 이는 방위산업이 국가전략산업임과 동시에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핵심산업의 하나로 활용되어 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국정과제인 ‘방산 ...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첫째, 인프라 측면에서 현행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 예산 및 사업 범위 확대와 함께, 첨단 소재, 이차전지, MRO 등으로의 국방신산업 범위 확대, 방산 기회발전특구사업, 소부장 특화단지사업 등과의 연계 발전이 긴요하다. 둘째, 절충교역을 통한 글로벌 방산기업 유치 등 국내외 방산 앵커기관·기업 유치에 ...
... 있었다. 그것은 AI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은 AI와 함께 2023년 기준 5,339억달러에서 2030년이 되면 1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
... India), 생산 연계 인센티브(Production Linked Incentive, 이하 PLI) 등 다양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을 시행 중 인도의 장기적인 발전 목표와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기반하여 물류 인프라 시장 진출 고려 필요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은 궁극적으로 인프라 확충, 산업회랑 개발 등 인도 제조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 인도는 만성적인 무역적자로 인해 보호무역주의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무역적자를 이유로 한국, 일본,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등 여러 국가에 무역협정 재협상을 요구 물류 인프라 산업 진출은 인도의 장기적인 경제 발전 목표와도 일치하며 잠재적 통상분쟁을 피해 대인도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는 방안
대내외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대외 리스크와 관련된 전문가 조사를 수행 대외 리스크를 5대 부문 27개 유형들로 선별하고, 한국 경제 및 제조업에 대한 영향을 조사 대외 리스크 5대 부문과 한국 경제 영향: 경제 리스크의 위험도를 가장 크게 우려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국내 주요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총 11개 업종을 ICT(4개), 기계(3개), 소재ㆍ신산업(4개) 등 3대 관련 업종으로 구분하여 조사 결과를 고찰 ICT 업종의 최대 리스크는 글로벌 경기 부진과 공급망 불안 등으로 소비심리 약화에 따른 구매력 저하, 완성품 생산 차질 및 투자수요 위축 등에 기인 기계 업종의 최대 리스크로는 환율 불안정성과 지정학적 대립 등이 있으며, 환율 변동에 민감한 기업실적 구조와 수출시장 위축 및 물동량 ...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평소 「i-KIET 산업경제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2023년 우리 경제는 전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하강이 상반기에 침체국면으로 이어졌고, 하반기 들어서는 다행히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부진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반도체 경기 하강, ... 경제 회복과 지속 가능한 성장 및 발전을 위해 우리 경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실물경제의 현안 분석과 정책개발에 더욱 매진하고, 국내경제의 활력 제고와 산업 재도약에 도움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항상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하며, 우리 연구진은 우리나라 산업 발전을 위한 싱크탱크의 역할에 ...
한국 제조업의 고도성장을 견인해 온 철강산업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과 서비스산업 위주의 경제구조 전환 속에서도 여전히 주력산업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나 기후위기가 주요한 글로벌 의제로 부상함에 따라 주력산업의 위상 유지와 더불어 그린 철강산업으로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도전에 마주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철강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제품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한국의 철강산업 종합 경쟁력은 세계 주요 국가 중 4위 수준으로 진단되었다. 우리 철강산업은 주력 분야에서 후발 국가와의 초격차를 유지하면서 다소 뒤처져 있는 전기로 기반 유망 분야의 경쟁력을 서둘러 확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저탄소 ...
중국은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추진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에서 디지털화 발전을 강조하며 디지털 경제, 사회, 정부, 생태계 등을 형성하여 디지털 중국을 건설 제14차 5개년 규획에 근거하여 제14차 5개년 디지털 경제 발전 규획을 별도로 발표할 만큼 디지털 경제를 중시하고, 디지털 인프라 확충, 데이터 활용, 디지털 산업화, 산업 디지털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 디지털 경제 거버넌스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 올해 2월 디지털 중국 건설 배치 규획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중국 건설은 중국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중요 엔진으로 간주 데이터를 중요 자원으로 인식하고 네트워크와 데이터의 보안을 강조하며, 국내외 디지털 표준 정립을 추진 이하에서 중국 디지털 경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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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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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